로더
전자서명란
서명초기화
확인

스킵 네비게이션


익산시 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

사회적경제 기업들과 함께 성장하는 내일을 희망합니다!

언론보도

[행정안전부] 1마을 1마을기업 육성으로 새로운 지역경제 기반 만든다(5.12.)
관리자 | 2021-05-13 13:13:22

<1마을 1마을기업 육성으로 새로운 지역경제 기반 만든다>

-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으로 향후 10년 동안 마을기업 3,500개로 확대 -

 

 

□ 지역이 갖고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이끌고지역공동체 회복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 마을기업*이 2030년까지 모든 마을에 생긴다.

    지역주민이 지역자원을 활용한 사업을 통해 지역문제 해결 및 소득·일자리를 창출하여 지역공동체의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설립한 마을단위 기업

 

□ 행정안전부(장관 전해철) 5월 12() 8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을 확정하고 ‘1마을, 1마을기업을 육성하여 지역경제의 중심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.

 

 ○ 지난 2011년 처음 선보인 마을기업은 전국에서 1,556개가 운영되고 있으며마을공동체 회복과 지역 균형발전의 지속가능한 모델로 주목받아 왔다.

 

□ 마을기업 활성화를 위한 발전방안은 공동체적 성격을 더욱 강화하고 전국 모든 마을에 마을기업을 만들어향후 10년 동안 마을기업을 3,500개까지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된다.

 

 ○ 이를 위해 행안부는  공동체성 등 마을기업의 정체성 강화 마을기업 발굴판로 확대 등 안정적 발전 도모?「마을기업육성지원법 제정 등 제도 인프라 구축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.

 

□ 먼저공동체적 성격을 더욱 강화하기 위하여 마을기업 심사 시 동체성의 비중을 확대하고마을만들기 등 그간 마을공동체 활동이 활발한 공동체가 마을기업이 될 수 있도록 개선할 예정이다.

 

 ○ 또한마을기업이 사업 성격에 따라 맞춤형으로 지원받을 수 있도록 유형을 세분화하여 지원해나갈 예정이다이를 통해 지역특산물을 가공 판매하는 기업이나 지역주민에게 교육 복지 등 사회서비스를 제공하는 기업 등 각각의 성격에 맞게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.

 

□ 마을기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기 위하여 마을주민 자율협의체인 주민자치회와 연계하여 마을기업을 활성화하고 정부부처와 지자체가 추진하는 다양한 공동체 관련 사업이 마을기업으로 나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연계하여 발굴할 예정이다.

 

 ○ 또한어촌 등 청년인구가 감소하는 지역에서 청년마을기업의 지정요건을 완화하여 청년이 마을기업의 또 하나의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.

 

 ○ 한편, 마을기업의 판로를 다각화하기 위해 아파트공동체맘카페부녀회 등과 연계하여 지역내 홍보 판매망을 구축하는 한편권역별 유통지원센터 등 판매망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.

 

□ 아울러 마을기업의 법 제도적 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 현재 국회 계류 중인마을기업육성지원법」 제정을 적극 추진하고 중간지원기관 등 지원체계를 고도화할 계획이다.

 

 전해철 행정안전부장관은 마을마다 마을의 고유한 이야기와 주민의 수요를 담은 마을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.”며 마을기업이 침체된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고 지역공동체 회복을 견인하는 원동력이 될 수 있기를 바란다.”고 말했다.

 

 

*자세한 내용은 붙임파일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.